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s : 평균 무 고장 시간 )는 어떤 하드웨어 제품이나 구성 요소가 고장이 없는 시간 즉 무 고장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에 관한 척도이다. 이 척도는 대부분의 하드웨어나 구성 요소들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무 고장 시간이 대개 수천 또는 심지어 수만 시간까지도 될 수 있다.
MTBF는 초기에는 수리가능한 부품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최근에 와서 설비까지 올라가면서 그 신뢰성이 많이 추락한 상황이다.


MTTF (Mean Time To Failure)

MTTF (平均故障壽命/Mean Time to Failure) 는 어떤 하드웨어 제품이나 구성요소가 수리하지 않는 부품 등의 사용 시작으로부터 고장 날 때까지의 동작 시간의 평균치이다. 이 척도는 대부분의 하드웨어나 구성 요소들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MTTR (Mean Time To Repair)

MTTR(Mean Time to Repair :平均修理時間)는 어떤 하드웨어 제품이나 구성요소가 수리 시간의 평균치이다. MTTR는 MTBF와 MTTF와 함께 고장을 분석하고 그 원인을 찾아내며, 신뢰성을 추정하는데 아주 중요하고 많이 활용되어 지는 개념으로 MTBF, MTTF는 길수록 MTTR은 짧을수록 우수한 장비의 척도가 된다.


고장율

가동시간 대비 고장횟수.


수리율

수리시간 대비 고장횟수.


도수율

단위시간당 고장횟수.
빈도율이라고도 하며 산업재해가 나타나는 단위로 국제표준척도로 이용되고 있다.
연간총근로시간에서 100만시간당 재해발생건수를 말한다.
도수율 = 재해건수 x 1000 / 연간총근로시간


강도율

단위시간당 고장시간.
산업재해로 인한 근로손실정도를 나타내는 통계로 재해발생의 경도(강/약)을 말한다.
연간총근로시간에서 1,000시간당 근로손실일수를 말한다.
강도율 = 근로손실일수 x 1000 / 연간총근로시간


Downtime

설비정지시간.
설비고장으로 인해 정지 된 시간


고장건수

고장정비 건수.
Breakdown Maintenance를 의미 함.


작업건수

전체 작업 건수.
고장건수를 포함한 일상정비, 설비개선 등 모든 작업이 포함 됨.